1. 디젤 요소수란 무엇일까?
요소수는 '요소'의 수용액으로,
디젤 내연기관 작동에 필수적인 질소산화물 환원제입니다.
즉, 디젤을 이용하는 교통 수단을 이용하는 데 있어서 아주 필수적인 물질이죠.
요소수가 없다면 각종 영업용 차량, 특히 대형 트레일러같은 운송 차량이 움직일 수 없게 됩니다.
산업의 중요한 맥이 끊길 위기에 처한 것이라고 볼 수 있죠.
2. 디젤 요소수가 부족한 이유는 무엇일까?
요소수를 만들기 위한 요소는 '암모니아' 로 이루어져 있는데, 암모니아는 주로 석탄에서 체취합니다.
하지만 인건비, 운송료 등 제반비용을 따져 보았을 때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수지 타산이 맞지 않습니다.
따라서 중국, 러시아 등 일부 국가에서만 집중적으로 생산해 왔구요.
그 중에서도 중국이 주로 암모니아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호주-중국 무역분쟁으로 인해 중국의 석탄이 부족해졌고, 중국 정부는 수출 물량으로 인해 내수 산업에 타격을 미칠 것을 우려했습니다. 결국 중국은 수출 제한 정책을 시행하기에 이릅니다.
3. 디젤 요소수 대란으로 어떤 문제가 발생할까?
요소수의 수입은 중국에 80% 이상 의존하고 있었기 때문에, 수입 물량이 부족할 경우 요소수를 당장 구할 방법이 없어집니다. 현재 가격이 50% 이상 인상되었지만, 지속될 경우 수백만 디젤 트럭 차량이 운행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국내 내륙 운송이 완전히 막혀버릴 수도 있는 위기가 올 수도 있는 것이죠.
4. 디젤 요소수 대란을 해결할 방법이 없을까?
단순하게 생각하면 무역 분쟁을 국제적 차원에서 중재하여 해결하고, 다시 중국이 요소수를 수출하게 하면 됩니다. 하지만 이미 여러 루트에서 꼬일 대로 꼬여버린 이러한 사태가 쉽게 해결되긴 쉽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자가 생산을 하려면 생산 설비 설계부터 모든 프로세스를 처음부터 만들어나가야 하고, 다시 요소수 수급이 원활해졌을 때의 리스크를 기업이 부담하기는 쉽지 않아 보입니다.
**한줄요약
요소수는 디젤 차량을 운행하는 데 필수적인 물질인데, 80% 이상 의존하고 있는 중국발 수출이 막혀서 전국적인 내륙운송의 어려움이 예상된다.
**오피니언
수입 의존도가 높은 물질에 대한 정부 차원의 예방 대책이 필요합니다. 특히 중국은 정부의 통제력이 매우 강해서 협상이 매우 어려운 국가이기도 하죠. 제2, 제3의 요소수 사태가 벌어지지 않으리란 보장이 없습니다. 경각심을 갖게 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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